
인생에 한 번 쯤은 봐야 할 시간여행 SF 작품 추천 5편
시간여행은 매력적인 SF의 주제 중 하나이다.’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같은 상상은 언제나 즐겁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영감을 주기도 한다.
물론 상대성이론에 따르면 미래로 가는 시간여행은 가능하지만 과거로 가는 시간여행은 불가능하다고 하다. 당장은 불가능해도 언젠가는 가능해질지도 모를 일이지 않을까? 게다가 우주는 넓고, 무슨 일이 앞으로 어떻게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어째거나 뭐 이런 골치 아픈 이야기는 과학자들에게 맡기고, 인생에 한 번쯤은 봐야 할 시간여행 SF 5편을 꼽아보자.
스타트렉 : 더 비기닝
액션이 있는 블록버스터 영화를 원한다면 리부트 된 스타트렉 시리즈가 있다.
스타트렉 시리즈는 시간여행을 영리하게 이용해 유서 깊은 SF시리즈를 멋지게 재출발 시켰다. 덕분에 리부트 된 시리즈에선 스팍이 두 명이다. 속편에선 젊은 스팍은 미래에서 온 자기 자신에게 해결방법을 묻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근데 스타트렉에선 과거가 바뀌었는데도 나이든 스팍이 가지고 있는 경험은 그대로 이다. 과거의 변화가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평행우주가 생성되는 시간여행을 했기 때문이다.
시간여행자의 아내
시간여행자의 아내는 시간여행이 주요한 소재로 들어가 애절함을 더한 로맨스 소설이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시간을 넘나들 수 있는 희귀한 체질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신의 심정은 어떨까? 게다가 이 시간여행에서 품위 따위는 찾아보기 힘들다. 아무런 전조나 맥락 없이 갑자기 몸만(옷이 함께 따라가지 않는다!) 엉뚱한 시간과 장소로 날아갈 수 있는 삶이라니. 상상하기 어려운 위험함과 불안정한 일상의 연속일 수 밖에 없는 삶이다.
그래도 덕분에 운명적인 사랑을 만나고, 뒤죽박죽 정신 없이 꼬여있는 시간선 아래에서 두 사람이 삶을 함께 하는 모습을 보는 건 흥미로우면서도 애틋하다.
영화화 되기도 했지만 기왕에 본다면 소설로 보는 걸 추천한다.
백투더퓨쳐
It’s AWESOME!
시간여행을 다루는 데 이 영화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코멘트를 덧붙이는 게 불필요해 보일 정도다.
인터스텔라
다크나이트, 인셉션 같은 영화로 한국에서 사랑 받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다.
상대성이론, 4차원, 웜홀 등등 너무나 열심히 과학을 반영하다 보니 저게 무슨 소리인가 하면서 이해하려다 보면 머리가 아파오는 게 단점이다.
지금까지 상대성이론을 다룬 영화 중 끝판왕 같은 영화.
놀란 감독 특유의 거대한 스케일에 압도당하면서 영화를 감상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당신을 기다리고 있어
김보영 작가의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는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분량의 소설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작품 중에서 꼭 한 작품만 추천하라면 큰 고민 없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를 추천한다.
인터스텔라와 같이 시간을 왜곡시켜서 미래로 가는 시간여행을 하는 SF이고, 시간과 공간의 간극이 극적으로 잘 활용한 로맨스 소설이기도 하다.
서로를 위해 시간을 건너뛰면서 기다려주는 연인은 어쩌면 우리 곁에 이미 존재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보너스로 한 작품만 더! -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시간여행은 SF의 전유물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간여행자의 아내도 SF로 보지 않는 경우가 있다.
SF가 아닌 판타지지만 한 편 더 언급하고 싶은 작품이 있다. 바로 판타지 장르의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다.
호그와트의 3학년이 된 헤르미온느는 말도 안되게 많은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만들어준 비밀 무기를 하나 교수님들로부터 받게 된다. 그 비밀 무기는 필요한 만큼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타임 터너다.
타임 터너는 해리도 한 단계 성장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더러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
타임 터너는 마법부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마법사들의 세계에서도 시간이란 매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과거로 돌아가는 시간여행은 악용될 소지가 너무 많고, 타임 패러독스를 일으켜 세계 자체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궁무진한 시간여행 SF
YOURSF.KR에서 지금까지 언급한 5+1개의 작품 외에도 시간여행을 다룬, 좀 더 넓게 시간 그 자체를 다룬 작품은 무궁무진하다. 그 안에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작품을 찾고 싶다면 이번 리스트에서부터 출발해보자.